건너뛰기영역

조선왕릉

서오릉 소개

고양 서오릉 사적 고양 서오릉 누리집을 찾아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 「고양 서오릉(西五陵)」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사적으로 지정된 곳으로, 조선왕릉 중 동구릉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조선왕실 가족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세조 3년(1457), 왕세자였던 장(덕종)이 일찍 돌아가시자 풍수지리설에 따라 여러 길지를 물색하여 세자묘로 경릉(敬陵)이 들어서면서부터 8대 예종과 계비 안순왕후의 창릉(昌陵), 19대 숙종의 비 인경왕후의 익릉(翼陵), 19대 숙종과 제1계비 인현왕후·제2계비 인원왕후의 명릉(明陵), 21대 영조의 비 정성왕후의 홍릉(弘陵)이 들어와 서오릉이라는 명칭을 얻었습니다. 또한 서오릉에는 왕릉뿐만 아니라 원과 묘도 다수 있는데, 명종의 첫째아들 순회세자의 순창원(順昌園), 영조의 후궁이자 장조의황제(사도세자)의 어머니인 영빈 이씨의 수경원(綏慶園), 숙종의 후궁인 장희빈(옥산부대빈)의 대빈묘(大嬪墓) 등 총 능5·원2·묘1기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관리소에서는 비공개지역인 19대 숙종의 후궁 숙빈 최씨(영조의 생모)의 소령원(昭寧園)과 21대 영조의 후궁 정빈 이씨(진종의 생모)의 수길원(綏吉園), 그리고 16대 인조의 아들 소현세자의 부인인 민회빈 강씨의 영회원(永懷園)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선조들의 얼과 정신이 깃든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또한 이곳을 방문하시는 관람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 관리소 직원 모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