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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릉의 입지 및 구성

조선왕릉의 입지

왕릉은 왕이 사망한 이후에 본격적으로 조성된다. 왕이 죽으면, 궁에서는 장례를 치루기 위해 국장도감(國葬都監), 빈전도감(殯殿都監), 산릉도감(山陵都監)과 같은 기관이 임시로 조직된다.

국장도감에서는 국상 당일에 조직되어 모든 장례절차가 끝나는 기간(약 5개월)동안 상례와 장례에 따르는 모든 의전과 재정, 시설, 문서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빈전도감은 장례일까지 염습, 성빈, 성복, 혼전의 설치에 관한 업무를 맡아보는 기구로, 상중에 왕이나 왕비의 신주와 혼백을 관리한다. 그리고 산릉도감은 능을 조성하는 모든 업무를 맡아보는 기구로서 주변의 부대시설물 조성까지 담당하고 있으며, 능 조영에 필요한 인원을 관리, 감독하는 일을 한다. 보통 하나의 능을 완성하는 데는 대개 5개월의 시간이 걸리고 능역(陵役)에 동원되는 인원은 6천명에서 많게는 1만 명 정도가 필요하다.

능지(陵地)는 보통 상지관이 택지하게 되는데, 능지로서 적합한 자리를 먼저 판단하고 천거하여 왕의 재가를 받아 결정하였다. 때로는 왕이 친히 거둥답사 하기도 하였다.

1)풍수 사상에 기초

조선왕릉의 입지는 풍수 사상에 기인한다. 조선 왕실과 국가의 번영을 위해 자연지형을 고려하여 터를 선정하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이었다. 조선왕릉은 기본적으로 지형을 거스르지 않는 원칙을 고수하였기 때문에, 그 크기나 구성에 있어 자연친화적이며 주변경관과 잘 어울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조선왕릉은 크게는 도읍지인 한양(현 서울) 주변의 한강을 중심으로 한강 북쪽의 산줄기인 한북정맥과 남쪽의 지형인 한남정맥을 중심으로 택지되었다. 그리고 봉분을 중심으로 한 능침공간은 조선의 풍수사상에서 길지라고 일컫는 사신사(四神砂)가 갖추어진 곳과 잘 부합하게 된다. 이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을 갖춘 곳으로, 주산(主山)을 뒤로 하고 그 중허리에 봉분을 이루며 좌우로는 청룡(靑龍, 동)과 백호(白虎, 서)의 산세를 이루고 왕릉 앞쪽으로 물이 흐르며 가까이 앞에는 안산(案山)이 멀리는 조산(朝山)이 보이는 겹겹이 중첩되고 위요된 곳이다.


임금의 시신이 들어있는 현궁(玄宮)이 묻혀있는 봉분은 혈처(穴處)에 위치한다. 혈처는 땅의 기운이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봉분이 자리 잡고 있는 언덕(岡)이 땅의 기운을 저장하고 능의 뒤쪽에 봉긋하게 솟아오른 잉(孕)은 그 기운을 주입시켜주는 역할을 맡아 혈처를 이루게 된다.
그래서 조선왕릉은 전체적으로 야지(野地)도 아니며 산지(山地)도 아닌 비산비야(非山非野)의 자리에 입지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야지에 조성되어 있는 신라의 왕릉이나 산지를 선호했던 고려의 왕릉과는 다른 형태이기도 하다.

2)도성과 가까운 입지조건 - 효(孝)의 실천

왕릉의 입지선정에는 풍수지리 이외에도 지역적 근접성을 고려하는 일이 중요하였다. 즉, 풍수적으로 명당이면서도 왕궁이 있던 도성(한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곳이 왕릉의 최적지였다. 이와 같이 접근성이 중요한 입지 조건이 되는 것은 후왕들이 자주 선왕의 능을 참배하고자 하는 효심의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성과 가까운 입지조건의 형태

조선왕릉의 공간구성

조선왕릉은 공간의 성격에 따라 1)진입공간, 2)제향공간, 3)능침공간의 세 공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공간은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왕릉은 죽은 자를 위한 제례공간이므로, 동선의 처리에 있어서도 이에 상응하는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죽은 자와 산 자의 동선을 엄격하게 분리하고 죽은 자의 동선만을 능침영역까지 연결시켜 공간의 상징성을 부여하고 있다. 홍살문에서 정자각까지 이어지는 향로·어로에는 산 자와 죽은 자의 동선은 공존하되 구별되어있다. 즉, 산자는 정자각의 정전에서 제례를 모신 뒤 서쪽 계단으로 내려오고 죽은 자는 정자각의 정전을 통과하여 능침공간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조선왕릉의 공간구성

1)진입공간 - 능역의 시작 공간

진입공간은 왕릉의 시작 공간으로, 관리자(능참봉)의 거처공간이자 제향준비공간이기도 한 재실이 있으며 왕릉이 군집하여 구성되어 있는 경우 각 능침마다 위치하고 있는 내홍살문과는 별도로 이곳에 외홍살문을 만들어 능역이라는 공간의 시작을 알리기도 한다. 진입공간은 능침공간을 보호하기 위해 수목이 풍성하게 식재되어 있다.그리고 풍수적 비보, 참배자의 휴식, 능역의 수리관리, 산불방지 등을 위해 지당을 설치하였다. 홍살문으로 진입하기 전에 금천교(禁川橋)라는 석조물이 있는데 금천교의 ‘금천’은 건너가는 것을 금하는 시내라는 뜻으로 금천교 건너편은 특별한 영역, 즉 임금의 혼령이 머무는 신성한 영역임을 상징한다.

2)제향공간 - 산 자와 죽은 자의 만남의 공간

왕릉의 후면과 좌우면에는 상록림을 조성하고 전면에는 방수림(防水林)을 식재한 사진

정자각을 중심으로 한 제향공간에는 사람이 실제로 제례를 거행하는 행위가 이루어지는 산 자의 공간이자 제례를 받아들이는 죽은 자의 공간이다. 홍살문(紅箭門)은 신성한 지역임을 알리는 문으로, 봉분을 향하여 접근하는 참배자에게 있어 제향의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지점이고, 정자각(丁字閣)은 제향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홍살문 옆에는 돌을 깔아 놓은 판위(版位)가 있는데, 참배자는 이곳에서 능주를 향해 절을 하게 되어 있다. 향로·어로는 그 사이를 이어주는 박석을 깔아 만든 긴 돌길이다. 홍살문을 기준으로 왼쪽의 높은 길은 제향에 필요한 향과 축문을 들고가는 길이라 하여 향로(香路)라 하고, 그 옆의 낮은 길은 왕이 사용하는 길이라 하여 어로(御路)라 한다. 반면에 대한제국 황제의 능인 홍릉(洪陵)과 유릉(裕陵)은 향로를 중심으로 좌우에 어로가 있다.

정자각 뒤 서쪽에는 예감이라 불리는 석조물이 있는데, 축문을 소각시키는 시설물이다.바닥에는 방전을 깔고 석계를 덮거나 송판(松板)으로 뚜껑을 만들고 잠그도록 되어 있다. 이는 『국조오례의』가 성립된 이후에 나타난 것이며 망료위(望燎位)라고도 한다. 초기왕릉인 건원릉, 헌릉에서는 예감과 비슷한 기능의 소전대(燒錢臺)가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정자각 뒤 동북쪽에는 장방형의 산신석이 있는데, 이것은 산을 주관하는 신에게 예를 올리는 자리이다. 이는 산의 주신(主神)에게(비록 죽은 자이지만) 인간에게 자리를 내어 준 것에 감사하는 예를 표하는 것이다.

3)능침공간 - 죽은 자의 공간

능침공간은 봉분이 있는 왕릉의 핵심 공간이다. 봉분의 좌우와 뒷면 3면에는 곡장이 둘러져 있으며 그 주변에는 소나무가 둘러싸여 있다. 봉분은 원형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태조의 건원릉을 제외한 모든 능은 잔디로 피복되어 있다. 조선시대의 묘제의 근간이 되고 있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의하면 ‘봉분의 직경은 약 18m, 높이는 약 4m’로 조성하게 되어 있으나 후대로 갈수록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 평균 직경 약 11m를 이루고 있다.

제1단: 상계(上階)

상계(上階) 또는 초계라고도 하는 가장 상단에는 흙을 둥글게 쌓아 올린 봉분이 놓이며, 그 둘레의 하단에는 12각으로 구성된 병풍석이 둘러져 있어 봉분을 장식함과 동시에 보호 역할을 한다. 그 외부로 봉분의 울타리 역할을 하는 난간석이 둘러져 있는데, 난간석은 석주, 동자석주, 죽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난간석 바깥으로 두 쌍 혹은 네 쌍의 석호와 석양들이 능을 등지고 머리를 밖을 향해 놓여 있으며, 그 외곽에는 풍수지리의 바람막이와 담장 역할을 하는 곡장이 이 모든 구조물을 감싸고 있다. 봉분 앞에는 혼유석(석상石牀)이 놓여 있고, 그 좌우에는 기둥 모양의 망주석이 있다.

제2단: 중계(中階)

중계(中階)의 가운데에는 8각면 혹은 4각면의 불을 밝히는 목적의 장명등이 자리하고, 그 좌우에 문석인 1쌍이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문석인의 뒤나 옆에는 석마가 한 필씩 놓여 있다.

제3단: 하계(下階)

하계(下階)에는 무석인 1쌍과 말 1쌍이 놓여 있다. 문치주의를 내세웠던 조선왕조의 특성상 문석인을 무석인 보다 한 단 높게 배치하였으나, 영조의 원릉에서부터 중계와 하계의 구분이 없어진 것은 무관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왕릉의 석물사상

조선왕릉에는 화강석으로 만들어진 인물상과 동물상을 비롯하여 봉분의 둘레와 전면에 능주의 영혼을 위한 의식용 석물들이 배치된다. 조선시대의 왕릉은 음양사상과 풍수지리를 기본으로 하여 신인(神人)과 신수(神獸), 신비한 힘을 지닌 신령한 도구와 상서로운 물건 등으로 꾸몄고 능실을 보호하고 왕의 영원한 안식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이와 같은 간절한 기원이 왕릉 주위를 장식하거나 주변에 배치된 석조 의례물의 모든 요소에 체계적으로 배어있는 것이 조선 왕릉 제도에서 석물의 역할이다. 그래서 여기에는 한국인의 내세관과 수호적 성격이 상징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석물은 거의 능침공간에 배치되어 있으며 왕릉으로서 장엄함을 강조하고 주변 경관과 조형적으로도 조화를 이루는 선조(先祖)의 사후 세계를 위한 격조 있는 예술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선왕조 500여 년 동안 42능에 1300여 점의 조각이 동일한 유형으로 끊임없이 조성되었고 대부분 온전히 보존되어 있어 그 역사적 가치와 예술적 고유성이 매우 높다.

1)유·불·도 사상의 조화

조선왕릉은 왕권의 절대자인 왕의 유택을 마련하는 장소였던 만큼 조선시대 사상을 대표하는 유교의 요소는 물론 다양한 사상이 혼합된 철학 및 내세관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근거는 석물의 구성과 장식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유교사상

유교를 통치의 근본 이념으로 정한 조선은 충과 효를 바탕으로 정성을 다해 왕릉을 조성하였다. 조선왕릉은 도성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위치를 정하였으며, 산릉제례를 통해 선왕에 대한 효를 실천하였다. 능역 공간의 구성과 배치는 유교적 이상의 위계질서가 반영되도록 조성하여 왕에 대한 충(忠)의 사상이 잘 드러나 있으며 왕릉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백성들에게 폐를 끼치는 것을 삼가하여 왕릉을 간소하게 꾸미라는 하교를 하는 등 백성을 자식처럼 사랑하는 유교적 애민사상 또한 엿볼 수 있다.

불교사상

조선시대는 불교를 배척한 유교 국가였지만 왕릉의 장식 면에서는 불교적 소재가 조선 왕릉 전반에 나타난다. 우선 사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석등을 장명등의 형태로 봉분의 정면 가운데 부분에 놓았고 세부 조각에서도 연잎을 장식하였다. 또 불구(佛具)의 일종인 영탁과 영저를 새긴 석물도 많이 등장한다. 이는 불교의 내세관을 염두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도교사상
유, 불, 도 사상의 조화

석양과 석호의 교차 배치는 음양사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불교 용구인 영탁의 표현에서 가운데 부분에 태극을 도입했고, 불교와 결합된 12지신상을 병풍석의 사방에 표현하고, 구름 문양을 반복적으로 표현한 것은 도교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불교, 유교, 도교적인 요소가 토착화하면서 민간신앙과 습합되기도 했다. 예를 들면 석호는 산신사상과 결합한 것으로 볼 수 있고 특히 산신석을 놓아서 산신에게 제사지낸 것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귀면(무석인의 갑옷, 고석의 표면), 모란 등의 장식 소재와 풍수지리에서 무덤을 피장자의 집으로 인식하여 명계(冥界)의 주택으로 영원한 거주를 보장하려고 하였다.

2)조선시대 예술미의 완전한 보존

조선왕릉의 석물조각은 한국미술사에서는 불교 조각 이외의 조각풍으로 조선 시대의 역사와 조각사를 읽을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정해진 규범 속에서 조선시대의 사후세계에 대한 신앙과 조상숭배 사상을 바탕으로 일관되게 표현하였고 현재까지 거의 훼손(도굴)되지 않고 잘 보존되어 있는 문화유산이다. 조선시대의 왕릉이 오늘날까지 잘 보존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왕과 유택에 대한 존엄성을 지켰던 덕택일 뿐 아니라, 왕릉 조성과 의식 그리고 부장품에 대해 자세히 기록해둠으로써 도굴로 인한 훼손을 미리 방지하는 지혜가 있었다.


이러한 완전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조선왕릉 석물에 대하여 내용적인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조선왕릉 석물 내용적인 특성
구분 특성
배치
  • 잔디 언덕 위에 조각을 배치하여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었음
  • 모든 조각을 봉분 주변에 집중시켜 화려한 공간 구성
  • 모든 배치와 조각을 대칭 구도로 하여 엄숙함 강조
  • 석수를 바깥으로 향하게 배치하여 봉분수호의 의미를 강조
고유장식
  • 병풍석과 난간석 조각으로 잔디 봉분을 장식
  • 12지신상 부조를 수관인신(獸冠人身)의 형태로 병풍석에 장식
  • 혼유석이 있으며, 이를 고석으로 받쳐 공간에 띄워 놓은 형식
  • 망주석의 형태가 독특하며 세호를 장식
예술성
  • 오랜 세월에 걸쳐서 동일한 이미지를 반복하며 하나의 형식 창조
  • 화강석의 색상과 질감으로 은은하며 신비한 분위기 창출
  • 머리를 크게 과장한 인체조각으로 능묘의 수호신상 성격부여
  • 석호의 인상을 한국 민화의 그림과 같이 해학적으로 표현
상징성
  • 모든 부분의 석물이 고유의 상징성을 담고 있음
  • 석물의 배치를 상징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치함
재료와 규모
  • 대리석, 석회암, 사암, 화산암에 비해서 영구적인 화강석을 사용
  • 백성의 피해를 덜기 위해서 사람 크기로 조성하여 애민사상을 보임
역사 / 기록
  • 의궤 등을 통한 제작 과정에 대한 기록과 도상이 존재
  • 규범서, 역사서, 문집을 통한 다양한 기록 존재
보존
  • 600년 동안 두 번의 큰 전쟁에도 불구하고 보존 상태 양호